여러 문헌들의 보고에 의하면 매우 높은 성공률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상실치의 수복을 위해 보철이나 임플란트가
대부분 행해지고 있다.
근래까지 주로 대학병원에서만 이루어지던 자가 치아 이식은 여러 가지 기술적인 부분이 보완이 되면서 보존과와 구강외과 수련을 한 의사들을 통해 확산되고 있다.
자가 치아 이식의 성공률은 90%이상으로 임플란트의 성공률에 버금가고 있으며 자기 치아를 사용한다는 심리적인 장점과 더불어 비용면에서도 임플란트의 절반 수준이여서 매우 좋은 치료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발치 후 냉동보관하고 나중에 이식하는 것까지 연구되고 있으며 더불어 부모나 형제의 치아를 이식하는 것도 활발히 연구 중이다.
자가 치아 이식의 성공률에 좌우하는 인자는 이식되어지는 치아의 형태도 중요하지만 발치 후에 치아가 공기 중에 있는 시간과 이식되어지는 치아를 발치된 공간에 맞춰보면서 발생하는 치아의 세포 손상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간을 감소시키고 이식하는 치아의 손상을 막기 위해 이식하는 치아의 CT를 촬영하고 이것을 3차원적으로 재형성하여 이식하는 치아와 같은 모형을 만들어서 이용하는 방법이 최근 사용되고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모형을 이용하고 발치된 공간에 이 치아 모형을 맞추어 보면서 골삭제가 이루어지므로 이식하게 되는 치아는 발치 후에 바로 이식부위에 식립 될 수 있게 된다.
 
 
  환자분께서 오른쪽 위턱 어금니가 완전히 깨졌다고 오신분입니다.
사랑니 이식을 강력히 원하시는 분이셨습니다. 여러 치과 알아보시고 오셨네요.
엑스레이에서 보이듯이 거의 남지 않은 치아를 뽑고 그 자리에 오른쪽 위 사랑니를 이식하기로 했습니다.
 
 
  치아가 남은 것이 거의 없습니다. ㅠㅠ
 
 
  이식 부위에 뼈가 많으신 편이 아니여서 수술을 정확히 해야 됩니다.
시티는 치아모형을 만들고 이식부위의 뼈상태를 정확히 확인하는 데 이용합니다.
 
 
  이식 전에 이식할 치아를 플라스틱으로 미리 만들고 소독한 후 이것을 기준으로 뼈를 다듬게 됩니다.
좀 더 정확한 시술이 가능하고 이식치아의 치주인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뼈의 길이에 비해 치아가 길어서 뿌리끝을 잘라낸 후 역충전 하였습니다.
향후 신경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 후 사진입니다.
 
 
  치아를 잇몸을 꼬매는 동시에 X 자로 고정했습니다.
 
 
  신경치료가 끝나고 치아를 씌운 모습입니다. 환자분께서 무척 만족하신 증례입니다.
사랑니 이식은 풍부한 경험과 시티 모형을 이용하여 보다 정밀하게 시술하는 "루덴치과" 에서 하세요. ^^
   
 
   
   
 
무제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