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말감은 주로 은과 수은이 주성분인 재료로 단시간 충전법에 쓰이는 흔한 재료로써 주로 어금니에 많이 사용하고 치료가 간편하고 단단하므로 많이 쓰였지만 충치부위가 큰 경우 파절의 위험이 있으므로 치아사이에 생긴 우식이나 어금니의 매우 넓은 우식면에서는 아말감대신 금과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아말감은 치료비가 싸고 당일치료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 장점이 있지만 파절이 잘되고 치아와의 경계부분에 틈이 생겨 균의 침투로 냄새와 충치가 생기는 경우도 많고 치아가 검게 변색되기도 하여 심미적으로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최근에는 인체에 유해한 수은의 함유등으로 인해 환경파괴의 논란이 많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레진이란 충치 및 기타 이유등으로 손상된 치아부위가 비교적 크지않거나 잘 보이는 부위를 수복하는 재료의 일종입니다.
금이나 아말감 같은 재료로 손상된 치아를 수복할 경우 그 고유의 색상때문에 심미적인 측면에서는 그다지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반면에 레진의 경우 치아 색상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치아와 어울릴 수 있는 색상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색과 형태로 주변치아와 조화될 수 있게 해줍니다.
레진으로 손상된 치아를 수복할 경우, 원래의 치아색상과 거의 같게 할 수 있는, 심미적으로 우수한 장점이 있습니다.
 
 
  색상 및 모양이 기존 치아와 거의 동일하고 또한 우수합니다.
다른 치료법에 비해 치아삭제량이 적으므로 자연치아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철물을 할 때처럼 본을 뜨지 않아 1회 방문으로도 시술이 가능하고 경비 또한 저렴한 편입니다.
특히 앞니 등에 약간의 손상이 있을 때 레진 치료는 더욱 효과적입니다.
레진의 수명이 다해서 다시 레진을 하게 되어도 치아의 상태가 그대로이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힘을 많이 받는 어금니 부위나 충치로 인해 많은 치아가 손상된 경우 썩은 부위를 제거한 뒤 금이나 레진 또는 강화형 레진인 테세라로
치아의 손상된 부분을 인상을 떠 본을 만든 후 상실된 치아에 붙여 치아 본래의 기능과 형태를 회복시켜 주는 치료입니다.
인레이의 재료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금으로 하는 경우가 있고, 최근에 들어서는 그 심미적인 이유로 인해 테세라가 많이 쓰입니다.
치아가 잘 썩거나 치아의 옆면이 썩는 경우, 또는 충치 주위가 넓은 경우 주로 인레이가 쓰입니다.
 
 
  금 인레이는 독성이 없고 부식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다른재료에 비해 강도가 좋아 씹는 등 기능상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치아의 손상부위가 넓은 경우에도 시술이 가능합니다.
다른 재료보다 비교적 긴 수명을 가질 수 있습니다.
 
 
 
 
   
 
 
 
   
 
   
   
 
무제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