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은 위턱과 아래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턱관절이란 이 아래턱과 위턱을 연결하는 관절부위로서 관절뼈와 관절원판(디스크)및 인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턱관절 질환이란 바로 이 귀 앞부분의 턱관절에서 발생하는 모든 기능적이고 형태적인 증상을 의미합니다.
턱관절 자체나 귀 부위, 안면근육에 나타나는 동통을 말하며 턱관절에 이상이 오면 편두통, 뒷머리나 목 부위가 뻐근해 지는 등의 근육통, 두통, 목과 어깨부위의 통증, 턱관절자체의 통증 및 구강의 기능적인 부분과 심미적인 부분에까지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턱관절질환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어금니 부위의 부정교합으로 발생하기도 하며 외상으로 인한 충격 및 관절염등도 원인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이갈이나 이를 악무는것 등을 비롯해 깨무는 습관등과 턱을 괴는 습관 등 비정상적인 습관이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턱관절 자체의 통증 및 주변의 통증
입을 벌리때 턱에서 소리가 남
입이 잘 안벌어지기도 하며 턱이 자주 빠짐
귀가 아프고 귀울림이 있음
머리,얼굴,목,어깨등의 통증 수반
음식물 섭취 시 통증
 
 
  환자 본인이 행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써 나쁜 습관을 피하고 좋은 자세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딱딱한 음식물 섭취를 피하고 입을 부드럽게 여닫는 운동등도 좋습니다.
적당한 온찜질등과 스트레칭 등도 근육이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외과의사의 처방으로 근육이완제 및 소염제투여등을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 교정 또는 보철등의 원인제거등을 위해 교합 안정장치를 끼우거나 물리치료등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또는 관절 내 주사요법으로 연골이 잘 움직일 수 있도록 세척 및 염증완화를 하기도 합니다.
교합치료가 어렵거나 관절에 구조적 문제가 있는 등 심한 경우에는 아래턱과 위턱을 재위치 시켜주는 턱교정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사랑니(지치)는 치아 중 가장 안쪽에 있으며 평균 20세경에 나기 시작하고 치아 중 가장 나중에 나옵니다.
사랑을 알게 될 나이에 나오는 치아이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고 Wisdom teeth(지혜를 터득하는 나이에 치아)라는 뜻을 가진 치아이기도 합니다.
상당수의 사랑니는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는 경우보다는 제 위치를 잡지 못해 기능을 못하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사랑니를 무조건 뽑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거의 대부분의 사랑니는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고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뽑는 것이 좋습니다.
 
  제 위치에 난 경우라도 치솔이 잘 닿지 않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충치가 생기는 빈도가 상당히 높아 결국에는 뽑게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사랑니는 보통 쓰러져서 나오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사랑니와 사랑니를 덮고 있는 잇몸 사이에 음식물이 끼어 부패되어 염증을 일으키게 되며 또한 충치와 구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염증이 심해지면 심한 통증과 함께 뺨과 편도선, 림프절 등이 부어오르고 입이 벌어지지도 않아 대화나 음식물 섭취가 어렵게 됩니다.
또한 이 사랑니는 깊숙이 박혀있고 누워있기 때문에 발치하는 데도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리며 발치 후에도 심하게 붓고 입도 안 벌어지며 심한 통증도 수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현재 사랑니가 나오는 중이거나 이미 나왔다면 양치질을 꼼꼼히 잘 하셔야 하며 한번쯤은 치과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 전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 뿌리의 형태와 신경 및 치아근접도 등을 검사합니다.
일반적으로 국소(부분)마취 후 사랑니를 발거하게 됩니다.
사랑니가 제대로 나와있는 경우에는 비교적 쉽게 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랑니가 잇몸속에 완전히 묻혀있는 경우와 조금밖에 보이질 않는 경우는 잇몸을 열고 시술하며, 사랑니가 기울어져 나온 경우는 우선 치아를 조각낸 후 발치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랑니는 국소(부분)마취를 통해 발치하게 됩니다.
그래서 발치 시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마취가 풀리면 통증이 발생하기 떄문에 발치 후엔 처방된 진통제를 드셔야 합니다.
발치 부위의 지혈을 위해 거즈를 2-3시간 정도 물고 계셔야 하며, 볼이 부을 수 있으므로 얼음팩을 대고 계셔야 합니다.
수술 후 수일내에 상태를 살핀 뒤 봉합사를 제거하게 됩니다.
   
 
   
   
 
무제 문서